기획의도
코로나가 모든 걸 바꿔놓았다. 정치, 경제, 사회 모든 분야가 코로나 이전과는
확연히 달라졌다.
이런 사정은 문화콘텐츠 분야라고 예외가 아니다. 이른바 '언택트 문화'가
확산하면서 OTT산업이 빅뱅을 맞이했고, 대면 공연이 어려워진 K팝 및 음악산업도
'유니버스' 등 새로운 팬덤 플랫폼을 통해 돌파구를 찾고 있다.
여기서 더 나아가 AR, VR, AI 등 신기술이 결합된 '메타버스'가 콘텐츠산업의
미래를 장악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한 '대한민국 문화콘텐츠포럼'은
'코로나를 넘어, 콘텐츠 소비의 뉴노멀'이라는 타이틀 아래
대전환의 시기를 맞은 콘텐츠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점검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지상파 3사 연합 플랫폼인 푹(POOQ)과 SKT의 옥수수(oksusu)를 결합해
지난 2019년 공식 출범한 국내 대표 OTT인 콘텐츠웨이브의 이태현 대표를
기조연설자로 초청해 코로나시대에 달라진 콘텐츠 소비의 양상을 짚어보고,
NC소프트 자회사인 클렙 김정하 부대표와 메타버스 전문가인 김상균 강원대
산업공학과 교수 등을 강연자로 초청해 급변하는 국내 콘텐츠 산업의
미래전략을 직접 들어본다.
또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뉴딜 정책이 콘텐츠산업의 미래 지형도를
어떻게 바꿔놓을 지에대해서도 점검한다.
행사개요
행사명 : 제8회 대한민국 문화콘텐츠 포럼
주 제 : 코로나를 넘어, 콘텐츠 소비의 뉴노멀
일 시 : 2021년 9월 8일(수) 09:00 ~ 13:00
방 식 : 파이낸셜뉴스 유튜브 'tvFN' 채널에서 사전 녹화영상 온라인 송출
주 최 : 파이낸셜뉴스
후 원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관광공사
프로그램파트너 : 콘텐츠미래연구회
문 의 : 대한민국 문화콘텐츠포럼 사무국
Tel. 02-6965-0013 / Mail. d.lee8948@fnmice.com
구 분 | 시 간 | 프로그램 |
참가등록 | 08:00 ~ 09:00 | 네임택 발급 및 참가등록 |
개막식 | 09:00 ~ 09:20 | <개막사> 전선익 파이낸셜뉴스 사장 <축 사> 황 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정경미 한국콘텐츠진흥원 부원장 |
기조강연 | 09:20 ~ 09:45 | <OTT 빅뱅, 포스트코로나시대의 생존전략> 이태현 콘텐츠웨이브 대표 |
강연1 | 09:45 ~ 10:10 | <포스트코로나시대와 팬덤 비즈니스> 김정하 NC소프트 클렙 부대표 |
강연2 | 10:10 ~ 10:35 | <포스트코로나, 메타버스의 시대가 온다> 김상균 강원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메타버스> 저자 |
강연3 | 10:35 ~ 11:00 | <디지털 뉴딜 정책과 콘텐츠산업의 미래> 이양환 한국콘텐츠진흥원 정책본부장 |
패널토론 | 11:00 ~ 12:00 | <좌장> 서병문 콘텐츠미래연구회 회장, 前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장 <패널> 김용섭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산업정책과장 원지현 왓챠플레이 COO 김정하 NC소프트 클렙 부대표 김상균 강원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메타버스> 저자 이병민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
오 찬 | 12:00 ~ 13:00 | 오 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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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현
콘텐츠웨이브(주)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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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하
엔씨소프트㈜ 엔터사업실 실장/상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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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균
강원대학교 문화예술공과대학 산업공학전공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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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양환
한국콘텐츠진흥원 정책본부 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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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병문
콘텐츠미래연구회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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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섭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산업정책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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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지현
왓챠플레이 COO(최고 운영 책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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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민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학력> 1994년 고려대학교 철학과 졸업 1987년 서울 대원고등학교 졸업 <경력> 1994 : KBS 입사 1994 : KBS TV2국- 예능파트 1995 : KBS TV1국- 교양파트 2018 : KBS 콘텐츠사업국 국장 2016 : KBS 콘텐츠사업국 콘텐츠사업부 부장 2015 : KBS 글로벌센터 <KBS월드Channel> 책임프로듀서 2014 : KBS 콘텐츠창의센터 편성정책 부장 2011 : KBS 보도본부 국제부 뉴욕 PD 특파원 2009 : KBS 기획제작국-다큐파트 2007 : KBS 선거방송프로젝트팀 2004 : KBS 프로그램 전략기획팀 2001 : KBS 교양국 2000 : KBS 예능국
<학력>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석사 졸업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학사 졸업 <경력> 2003 – 2005 : LG전자㈜ 단말연구소 Human Interface Group 대리 2005 – 2005 : 한동대학교 산업정보디자인학부 /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산업디자인공학과 강사 2006 – 2010 : SK Telecom㈜ UI기획팀 Manager 2010 – 현재 : 엔씨소프트㈜ 엔터사업실 실장/상무
<학력> 연세대학교 인지과학 박사 연세대학교 산업공학 석사 중앙대학교 제어게측공학(로보틱스) 학사 <경력> 게임문화재단, 이사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자문교수 강원도인재개발원, 자문교수 삼성인력개발원, 자문교수 삼성청년소프트웨어아카데미, 자문교수 SK mySUNI, 자문교수 GS칼텍스,자문교수 <주요 저서>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 디지털 지구, 경제와 투자의 기준이 바뀐다』 (베가북스, 2021) 『게임 인류: 메타버스 시대, 게임 지능을 장착하라뜨는 것들의 세상』 (몽스북, 2021) 『메타버스: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플랜비디자인, 2020) 외 다수
<학력>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Mass Communications 박사(Ph.D) University of Florida Telecommunications 석사(M.A) <경력> 2011 – 2014 : 한국콘텐츠진흥원 정책본부 책임연구원 2015 – 2017 : 한국콘텐츠진흥원 융합전략기획본부 융합전략팀장 2018 - 현재 : 한국콘텐츠진흥원 정책본부 본부장
<학력> 2007년 홍익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석사) 졸업 1974년 부산대학교 공과대학 졸업 1967년 경남고등학교 졸업 <경력> 1973 - 1983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IST) 선임연구원 1983 - 1994 : 삼성물산(주) 부장, 이사 1994 - 1996 : 삼성그룹 회장비서실 이사 1996 - 2001 : 삼성전자(주) 전무, 부사장 2001 - 2007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초대/ 2대 원장 2007 - 2014 단국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교수(정년퇴임) 2008 - 2016 경기콘텐츠진흥원 이사장
<학력> 프랑스 디종대학교 스포츠법학 석사 졸업 행시41회 서울대 불어불문학과 졸업 <경력> 2016 – 2017 : 체육정책과장(‘16.6.~‘17.2.) 2017 – 2018 : 대통령비서실 교육문화비서관 (‘17.6.~‘18.3) 2018 - 2021 : 주캐나다 문화원장(‘18.3.~‘21.3.) 현재 : 문화산업정책과장
<학력>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경력> 2010 : 애플리케이션 개발사 원피스 창업 2011 : (주) 프로그램스 (현 왓챠 공동 창업)
<학력> 서울대학교 (박사) / 산업입지, 문화산업 클러스터 전공 2001 서울대학교 (석사) / 경제지리학 전공 1991 서울대학교 (학사) / 지리학 전공 1989 <경력> 건국대학교 문과대학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장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이사 / 산업클러스터학회 부회장 (현재) 청강문화산업대학 교수(캐릭터산업디자인과) / 대외협력센터장 산학협력부단장 / 청강비전센터장 (역임)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정책개발팀장 (역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