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막사
파이낸셜뉴스가 주최하는 제11회 '대한민국 문화콘텐츠포럼'에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매년 알찬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는 '대한민국 문화콘텐츠포럼’의 이번 주제는 'K-웹툰과 스토리산업의 미래' 입니다.
사실 웹툰은 대한민국이 '발명'한 문화상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지금은 보편적인 용어로 굳어졌지만,
‘웹’(web)과 ‘카툰’(cartoon)이라는 말을 창조적으로 결합한, '웹툰(webtoon)'이라는 장르명도 사실
따지고 보면 '메이드 인 코리아', 즉 한국산입니다.
웹툰은 이제 K-콘텐츠 성장 동력의 한 축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 등 국내 플랫폼 기업들이 2000년대 초반부터
B급 콘텐츠로 여겨지던 만화를인터넷과 모바일을 결합해 한국을 넘어 글로벌 콘텐츠로 키운 덕입니다.
전 세계에서 K-웹툰을 보는 구독자가 매월 2억명에 이른다고 하니 놀라울 따름입니다.
이에 힘입어 네이버.웹툰은 지난 6월 나스닥에 상장하면서 성공적으로 미국 시장에 안착했습니다.
지난 2016년 일본에 첫 진출한 카카오.픽코마는수년간 현지 디지털만화 시장 1위를 차지하며 ‘만화의 나라’ 일본을 장악했습니다.
웹툰의 또 다른 위력은 다른 장르로 변화무쌍하게 확장된다는 점입니다. 웹툰의 작품성이 매우 뛰어나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넷플릭스 드라마 ‘지옥’과 디즈니플러스 ‘무빙’을 비롯해 ‘이태원 클라쓰’ ‘지금 우리 학교는’ 등이 모두 웹툰을 원작으로 한 작품들입니다.
오래전에 방영된 드라마 ‘미생’과 1,000만 관객의 영화 ‘신과함께’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평소 웹툰을 직접 찾아보지 않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이미 TV나 영화 등을 통해 웹툰을 즐기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모쪼록 이번 포럼을 계기로 K웹툰, 나아가 대한민국 문화콘텐츠산업이 한단계 더 도약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오늘 포럼을 위해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셨습니다. 매번 포럼을 함께해주시는 문화체육관광부 유인촌 장관님,
그리고 한국콘텐츠진흥원 유현석 원장직무대행님, 감사합니다.
또한 본 포럼의 탄생을 함께하고 지난 10년간 지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신 서병문 콘텐츠 미래연구회 회장님과 회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인기 웹툰 작가로, 기조대담을 맡아주신 ‘외모지상주의’의 박태준 더그림엔터테인먼트 대표님과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만화웹툰아카데미에서
후학 양성에 매진하고 계신‘은밀하게 위대하게’의 훈작가님께도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끝으로 이 자리에 함께 하신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파이낸셜뉴스 사장 변 동 식
▶기획의도
요즘 TV나 OTT에 새롭게 등장하는 이야기의 상당수는 그 원천이 웹툰이거나 웹소설인 경우가 많다. 최근 1년 사이 화제를 모았던
tvN 드라마 ‘내 남편과 결혼해줘’, 넷플릭스 시리즈 ‘살인자o난감’,디즈니+ 오리지널 ‘무빙’ 등이 모두 웹툰이나 웹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
시기를 좀 더 멀리 두더라도 상황은 다르지 않다. ‘재벌집 막내아들’(2022),‘여신강림’(2020),‘킹덤’(2019), ‘치즈 인 더 트랩’(2016), ‘미생’(2014)
같은 작품들도 웹툰과 웹소설에서 이야기를 가져와 흥행에 성공했다.
K웹툰이 고유의 문법과 미학을 지속적으로 개발함으로써 원천IP로서의 가치를 드높이고 있다.
이러한 성공은 플랫폼을 중심으로 스마트미디어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웹툰 특유의 고유성, 연결성,확장성을 성공적으로 구축한 결과다.
이를 통해 K웹툰과 웹소설은 유료화, 영상화, 세계화 등에도 성공을 거두고 있다는 평가다.
이에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문화콘텐츠포럼’은 ‘K웹툰과 스토리산업의 미래’라는 타이틀 아래 대전환의 시기를 맞고 있는
K웹툰과 국내 스토리산업의 성공전략을 점검해보는 자리를 마련한다.
웹툰작가이자 웹툰 제작사 대표인 박태준 더그림엔터테인먼트 CEO와‘은밀하게 위대하게’의 작가이자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만화웹툰아카데미 주임교수로활동하고 있는 훈작가를 기조강연자로 초청해 그들의 작품세계를
직접 들여다보고,변승민 클라이맥스 스튜디오 대표,강정구 카카오엔터 글로벌사업 총괄 부사장 등을 초대해 현장의 목소리도 직접 들어본다.
또 웹툰과 웹소설 등 스토리산업에 대한 집중적 지원을 펼치고 있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유현석 부원장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의 토론을 통해 스토리산업의 미래를 전망해보는 시간도 마련한다.
▶행사개요
행사명 : 제11회 대한민국 문화콘텐츠포럼
주 제 : K웹툰과 스토리산업의 미래
일 시 : 2024년 9월 25일(수) 09:00 ~ 13:40
장 소 : 조선 팰리스호텔 더 그레이트 홀(3F)
주 최 : 파이낸셜뉴스
후 원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문 의 : 대한민국 문화콘텐츠포럼 사무국
Tel. 02-6965-0014
Email. 8amwon@fnnews.com
시간 | 구분 | 프로그램 |
---|---|---|
08:30 ~ 09:00 | 참가등록 | 네임택 발급 및 참가등록 |
09:00 ~ 09:20 | 개막식 | 개막사 변동식 파이낸셜뉴스 사장 축 사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유현석 한국콘텐츠진흥원 원장직무대행 |
09:20 ~ 10:00 | 기조대담 | 박태준만화회사 CEO, 웹툰작가 박태준이 말하는 K웹툰 신지혜 前 CBS 아나운서 박태준 더그림엔터테인먼트 대표 / 웹툰작가 |
10:00 ~ 10:25 | 강연1 웹툰 상영화 | 클라이맥스 스튜디오의 웹툰 영상화 성공전략 변승민 클라이맥스 스튜디오 대표 |
10:25 ~ 10:50 | 강연2 웹툰 세계화 | 북미 웹툰 시장 현황과 타파스 성장전략 강정구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글로벌스토리사업 본부장 |
10:50 ~ 11:15 | 강연3 웹소설 성공사례 | '나혼자만 레벨업'. 웹소설에서 애니·게임까지 최원영 디앤씨미디어 대표 |
11:15 ~ 12:00 | 패널토론 | 좌 장 박기수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패 널 변승민 클라이맥스 스튜디오 대표 강정구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글로벌스토리사업 본부장 최원영 디앤씨미디어 대표 |
12:00 ~ 13:00 | 오 찬 | 오 찬 |
13:00 ~ 13:30 | 기조강연 | 만화작가 양성의 과거와 미래, 돈은 제대로 쓰여지고 있는가 훈작가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만화웹툰아카데미 주임 교수 |
13:30 ~ 13:40 | Q&A |
※ 상기 프로그램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
박태준
더그림엔터테인먼트 대표 / 웹툰작가
-
변승민
클라이맥스 스튜디오 대표
-
강정구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글로벌스토리사업 본부장
-
최원영
디앤씨미디어 대표
-
박기수
한양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
훈작가
슈퍼코믹스스튜디오 대표작가 / 한국만화웹툰아카데미 주임교수
- 現 더그림엔터테인먼트 대표/프로듀서 - 現 웹툰<외모지상주의> 작가
2024 <기생수: 더 그레이> 부천판타스틱영화제 시리즈 영화상 수상 2023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국무총리표창 수상 2023 <콘크리트 유토피아> 대종상 영화제 최우수 작품상 수상, 2023 부일영화상 최우수 작품상 수상 2023 <몸값> 칸 국제 시리즈 페스티벌 최우수 각본상 수상 2023 독일 시리엔캠프 비평가상 수상, 뉴미디어 콘텐츠상 대상 수상 2023 <D.P.> 부천판타스틱영화제 시리즈 영화상 수상 2022 <D.P> 청룡시리즈어워즈 최우수 작품상 수상 2022 백상예술대상 TV 부문 드라마 작품상 수상
- 現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글로벌스토리사업 본부장 - 前 라인 태국사업 담당 최고 전략 책임 (Chief Strategy Officer) - 前 베인앤컴퍼니(Bain&Company) 이사 - 前 커니코리아(Kearney Korea) 팀장 - 미시간 대학 MBA - 서울대 경제학부 강정구 본부장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서 글로벌 웹툰 및 웹소설 사업의 확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이전에 베인앤컴퍼니와 커니코리아에서 다양한 산업군(테크, 소비재, 유통, 산업재 등)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전사 비전 및 성장 전략, 브랜드 포지셔닝, 해외 진출, 성과 개선, 인수·합병 등 광범위한 주제에 대한 깊은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후 라인플러스에서 태국 사업의 최고 전략 책임자로서 메신저 서비스, 비디오 OTT, O2O 사업을 성공적으로 리드했습니다. 서울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미국 미시간 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MBA)를 취득했습니다.
(현) 디앤씨미디어 대표이사 (전) 서울문화사 - 콘텐츠 IP 본부장 - 아동사업본부 본부장 - 만화사업본부 본부장
현재 한양대학교 ERICA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문화콘텐츠연구소 소장으로 재직 중이다. 한양 대학교 창의융합교육원장, IC-PBL센터장, 국제문화대학 학장을 역임한 바 있다. 한국 내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분야를 개척한 1세대 전문가로서 실천중심의 연구에 힘쓰고 있다. 최근에는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콘텐츠 향유 전략,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IP확장 전략 등을 중심으로 산학연계를 통한 실천적인 학문의 탐구에 주력하고 있다. 그동안 한국 콘텐츠진흥원 기획창작 아카데미 자문위원. KBS 미디어비평 자문위원, JTBC 시청자의회 고정 패널, 2011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Visiting Scholar를 다녀왔다. 저서로는 《애니메이션 서사구조와 전략》, 《アニメは 越境する》,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구조와 전략》, 《윤태호》, 《강도하》, 《박흥용》, 《웹툰,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구조와 가능성》, 《미야자키 하야오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전략》 등 30권과 80여편의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1999년 주간 아이큐점프 데뷔 -은밀하게 위대하게, 나빌레라 등 다수의 창작활동 -영화, 드라마, 공연 사업화 다수 -50여권 이상 출판 및 10여개국 이상 수출 -콘텐츠어워드, 만화대상 등 다수 수상
장소 | 조선 팰리스 더 그레이트 홀(3F)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231 센터필드 타워 West동 ) |
---|---|
지하철 이용 시 | 2호선 역삼역(8번 출구에서 도보 10분 소요) |
2호선 수인.분당선(선릉역 5번 출구에서 도보 15분 소요) | |
인천국제공항(ICN) 출발 시 | 지하철 이용 시 - 공항철도선 (서울역행) → 김포공항역 (9호선 환승) → 선정릉역 4번 출구 → 도보 20분 |
공항버스 이용 시 - 역삼동(조선 팰리스 강남) 하차 |
|
택시 이용 시 - 약 90분 소요 |
|
김포국제공항(GMP) 출발 시 | 지하철 이용 시 - 9호선 김포공항역 → 선정릉역 4번 출구 → 도보 20분 |
택시 이용 시 - 약 90분 소요 |
|
자차 이용 시 | 지하철 이용 시 -조선 팰리스(센터필드 주차장) B3-B6 이용 가능 |
행사 등록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은 문의를 남겨주세요.
-
전화
02-6965-0014
-
이메일
8amwon@fnnews.com